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 본격화 #아마존 AWS , #넷플릭스, #SAP HEC ~~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20:43

    글로벌 클라우드 회사들이 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기 시작했습니다.아버지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의 최강자 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마존도 이에 질세라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AWS[Amazon Web Service]가 한국 서울의 리전을 가동하여 한국 내 데이터센터를 통한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


    아마존은 한정사 데이터 센터 3곳을 입으면 크고 서비스를 공급하게 되어 있지만 EC2, EBS, Virtual Private Cloud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하는 것입니다.국한에 있는 데이터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빠른 속도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실제 트위터의 Namwoo Kim라는 분이 비교하고 본 결과 도쿄가 평균 약 40ms의 핀을 보인 반면 서울은 평균 약 7ms의 핀을 보였다고 할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아마존과 미디어 시장에서 직접 혈당 경쟁을 벌이고 있는 넷플릭스도 아마존 AWS의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산업과 영역의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습니다.그리고 B2B어플리케이션의 절대 강자 SAP는 이미 2년 전체 부지 korea의 데이터 센터를 통해서 국내 고객들에게 ERP나 CRM등 대부분의 큰 기업이 사용하는 SAP애플을 인프라까지 모두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SAP HEC(HANA Enterprise Cloud)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G CNS와 협업관계를 맺고 LG CNS 데이터센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롭게 사업을 시작했거나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회사가 이미 SAPHEC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수서 철도와 화장품 제조사 미미 박스 등이 이 SAPHEC를 사용하여 SAPERP를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 시장이 B2C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드롭 박스, 구글과 아이플 등부터 시작해서 이번 기업용 시장에서도 본격화되지 슴니다. 그 종류도 Microsoft365나 Concur 같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SaaS)에서 이렇게 SAP HEC나 아마존 AWS 같은 인프라 서비스까지 다양하게 전개가 되네요. 20하나 6년은 한국에서도 해외의 다양한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보고 일년이 되는 것이다.


    클라우드모델을볼까요?잠시 클라우드 모델 종류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IaaS (Infrastructure-As-A-Service) -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아마존의 AWS가 대표적입니다. 하드웨어와 인크리먼트 스페이스, 네트워크 등을 모두 클라우드 회사에서 제공합니다.PaaS(Platform-As-A-Service): 인프라 외에도 OS와 인 데이터베이스 등의 기본적인 플랫폼까지 클라우드로 제공합니다. 아마존 AWS에도 제공하고 SAP도 HCP(HANA Cloud Platform)라는 인메모리 기반의 개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SaaS (Software-As-A-Service) - 응용 프로그램이 클라우드에서 구동하는 형태입니다. Concur, Microsoft365, Salesforce 같은 앱이 대표적입니다. 클라우드 회사가 모두 만들어 운영해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보물동 웹사이트에 접속해 사용하기만 하는 서비스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